신장은 우리 몸에 흐르는 혈액을 여과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필터의 역할을 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은 여과를 제대로 못해준다는 것으로 몸이 부어오르는 부종이 발생하고 황달이 보일 수 있으며 피로감이 쉽게 찾아옵니다.
신장 질환은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 서서히 다리 부종, 피로감, 구토, 식욕부진, 야간 빈뇨, 가려움증, 정신력 감소, 근육경련 및 신경 병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장질환 증상
빈혈
식욕감소
부종
소변 거품
단백뇨
황달
배뇨 횟수 바뀜
멀미 또는 구토
● 대표질환
01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매우 흔한 신장 질환의 하나로 특히 젊은이나 중년의 성인에게 흔하며 대체로 세균 감염에 기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즉시 진단되고 치료되기 때문에 신장에 장기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어린이의 경우는 신우신염의 증상이 모호하게 나타날 수 있어 심각한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신부전증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02
급성사구체신염
신장에서 노폐물을 여과시키는 기능을 하는 사구체에 면역 매개성 염증이 생기는 경우 혈뇨가 나오게 됩니다.
03
신부전증
신장의 기능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장애가 생길 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단백뇨, 부종, 고혈압을 동반하며 손과 얼굴, 발 등이 붓거나 배뇨 횟수가 잦거나 극심한 피로감, 두통, 멀미, 식욕감소, 피부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은 신속하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도 있는 급격한 신장 기능의 상실입니다.
만성 신부전은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신장의 기능이 점진적으로 감퇴하는 것입니다.
04
신장결석
신장 결석은 돌과 같은 모양의 노폐물의 결정으로, 소변이 포화되거나 이러한 결정화 과정을 방지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이 없을 때 발생합니다.
작은 결석은 신장에서 제거되어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에 있는 결석은 대개 통증이 없으나 요로계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05
신장암
대부분의 신장암은 40대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60, 70대에 최고의 발생빈도를 나타납니다.
신장암은 신장혈관에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일어나기 쉬우며 신장이 혈류와 매우 가까이 있기 때문에 종종 폐·간·뇌·골조직 등과 같은 신체의 다른 기관에 2차 종양을 전이시킵니다.